[새우요리] 최고의 해산물, 새우와 콜레스테롤의 관계

 

해산물 요리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무엇인가? '새우'라고 답하는 사람들이 절반 이상은 될거라고 예상한다. 실제로 수많은 해산물 요리에는 새우가 들어간다. 파스타, 피자, 탕, 샐러드 뿐만 아니라 튀김, 초밥, 젓갈 등 새우를 주 재료로 다양한 요리가 존재한다. 그 만큼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 된 대중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일반 가정에서도 손 쉽게 새우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요새는 대형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 단순히 찌거나 구워서만 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 새우는 정말 다양한 국적의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천의 재료임이 틀림없다.

 

 

 

 

 

 

새우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

 

흔히들 새우를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건강에 해롭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새우에는 칼슘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오히려 새우에 들어있는 키토산은 혈액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기능을 한다. 또한 한식에서 자주 등장하는 새우젓에는 리파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이 많은 고기를 먹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새우는 실이 아닌 득을 주는 것이다. 물론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다시피 새우가 단순히 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만 한다는 사실은 오류임 이 밝혀졌다.

기본적으로 새우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나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신선하고 품질 좋은 것이라고 한다. 냉동실에서는 보통 15~30일까지 보관이 가능하긴 하지만, 해산물인만큼 긴 보관기간은 그리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새우 손질의 경우 어떤 요리냐에 따라 ~진다. 손질을 하지 않고, 바로 튀김요리나 구이요리를 하는 경우도 많다. 보다 자세한 손질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하자.

 

 

 

 

* 새우 손질법 + 버터구이 만들기

: http://tguide.tistory.com/32

 

 

 

 

 

 

+ Recent posts